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파표지

전파의 여러 가지 성질을 응용하여 항해 지표로 사용하는 것
기본요건

전파의 특징인 직진성, 등속성, 반사성 등을 이용하여 선박이나 항공기의 지표가 되고 있는 것을 통틀어 무선표지 또는 전파표지라고 한다. 이것은 전파를 이용하므로 천후에 관계없이 항상 이용이 가능하고, 넓은 지역에 걸쳐서 이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전파표지의 종류
전파표지의 종류
종류 내용
위성항법보정기준국(DGPS) 위성항법보정기준국(DGPS) 사진입니다. 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의 약자로서 24개(21개, 예비 3)의 위성을 이용한 위성항법장치(GPS)의 측위 오차를 보다 정밀하게 보정하여 중파 283~325kHz로 Radio Beacon신호(A2, A)와 함께 MSK로 변조된 G1 D전파를 발사하는 시설로서, 정도는 약 10m 이내이고 유효거리는 약 100M 정도이다.
레이더비컨
(Radar Beacon)
레이더비컨(Radar Beacon) 사진입니다. 레이콘은 무지향성 전파를 24시간 발사하여 선박에서 사용 중인 레이더(Radar)의 화면상에 모르스 휘선을 나타내어 배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이다.
농무시나 기상 악화 시 선박의 안전 운항에 기여하고 있다.
로란국
(LORAN국)
로란국(LORAN국) 사진입니다. LORAN(Long Range Navigation)이란 쌍곡선 항법을 이용하여 선박의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장거리 무선항법장치로서 Loran-A와 Loran-C가 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