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구조라항 소개

구조라항 이미지

구조라항이 위치한 일운면은 거제도를 동북과 서남으로 양분하는 중앙지역으로 와치(臥峙)에서 와현(臥峴)으로 길게 뻗어 풍수지리설에 의해 일운면이라 했다고 한다.

일본과 해상교통의 관문역할을 담당했으며 외침을 방어하기 위한 전초기지로서의 주고라진이 설치되었던 항으로 1995년 국가어항으로 지정되면서 기본시설 계획을 수립하고 1997년 기본시설 개발에 착수했다.

장승포, 옥포 등의 큰 항구와 더불어 포구 형태로는 가장 큰 구조라항은 볼락과 도다리가 주 어종이며 특히 5월 봄철에는 학꽁치가 많이 잡힌다. 내륙형 해안지대에 위치한 항으로 항 주변에는 조선 중기에 축성한 내도, 외도 등의 명승지와 효자의 전설이 얽힌 윤돌섬 등이 자리 잡고 있다. 또한 거제의 특산물로 전국적으로 유명한 멸치와 미역이 있으며 숙박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어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온다.

주변관광명소

구조라항 주변관광명소 이미지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하단을 참고하세요.
  • 주변관광명소
    • 구조라 해수욕장

      모래가 부드럽고 수심이 완만하여 해수욕하기에 적당하고, 주위에는 구조라 성지와 내도, 외도 등 이름난 명승지가 많다.

    • 구천댐

      대우조선과 삼성조선에서 공업용수와 주민의 식수를 위해 1986년도에 준공한 댐으로 거제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다.

    • 거제 자연 예술랜드

      인간과 자연이 함께 숨쉬는 자연 예술 공원이면서 동시에 청소년의 자연 학습장 동·식물 사육장 등의 휴식공간으로도 큰 몫을 담당한다.

    • 외도 해상공원

      섬 전체가 천연 동백숲을 이루고 있으며, 아열대 식물인 선인장, 병솔, 코코아 야자수 등의 수목과 해상공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반현황

일반현황 표
항종 국가어항(육지) 위치 경상남도 거제시 일운면 구조라길 일원
지정일 1995년 04월 15일 관리청 거제시
어업인구 785명 가구 225호

시설현황

시설현황 표입니다.
방파제 유람선부두 친수호안 부잔교

370m(남), 160m(북)

10m 387m 2기

어항현황

어항현황 표
제적어선(척) 제적어선 톤수(톤) 등록낚시 어선(척) 연간입항 빈도(회) 연간누적 외래어선(척) 기능시설 (개소) 편익시설 (개소)
156 639 - 6,252 405 5 6
생산량(톤) 생산엑(백만원) 위판장면적 설계파고 평균수심 어선수용능력(척) 양신건수(건)/면적(ha)
- O 338㎡ 2.5m/sec 9.80m 291 1 / 2
육역면적 수역면적 유보지면적 어촌관광구역 지정 주차장부지 확보 마리나시설 유무 항내 여유 수역(%)
39,522㎡ 185,000㎡ - - O - 319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