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물도항 이미지

매물도항

1810년에 고성에서 이주민들이 들어와 정착하기 시작하였으며, 섬의 모양이 군마의 형상을 하고 있어 마미도라 불리었는데 경상도에서는‘아’를‘애’로 발음하는 경향으로 인해 매물도가 되었다고 한다. 1914년 매물도와 죽도를 병합하여 매죽리라 칭하면서 통영군(현 통영시) 한산면에 편입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매물도항은 경남 통영시 한산면에 위치한 어항으로 인근에 홍도어장이 있어 황천시 대피장소로 좋은 지역적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1993년 기본시설에 대한 계획을 수립했다.

한산면 매죽리에 속한 대매물도, 소매물도, 등대도 3섬을 통틀어 매물도라 하며 흔히 등대도까지 아울러서 부르는데 소매물도와 등대도의 해안암벽은 가히 장관이라 할 수 있다. 소매물도는 통영항에서 동남방 26km에 위치하고 있으며 고기잡이와 해조류를 채취하면서 옹기종기 모여 사는 조그만 섬이다. 이외에도 금방 날아오를 듯 솟아 있는 용바위, 의젓하게 미소 짓는 부처바위, 깎아지른 병풍바위, 목을 내민 거북바위, 하늘을 찌를 듯 솟은 촛대바위 등이 남해바다가 주는 묘미를 선사한다.

매물도항 주변관광명소 및 먹거리 이미지입니다. 자세한 설명은 하단을 참고하세요.

주변관광명소

  • 괭이 갈매기
    해안이나 도서 지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텃새로 암초와 풀밭에서 집단으로 번식하며 산다.
  • 홍도
    통영시의 최동남단에 위치해 있으며 섬 전체가 갈매기 풀로 덮여 있어 괭이갈매기가 번식하기에 알맞은 자연 조건을 갖추고 있다.
  • 등대섬
    원래 이름은 해금도이며 섬 등성이 전체가 잔디로 덮여 있어, 섬 마루의 하얀 등대와 산뜻한 조화를 이뤄 보는 이로 하여금 시원한 느낌을 갖게 한다.

먹거리

  • 건멸치
    봄, 가을에 많이 생산되는 통영 건멸치는 단백질과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하다.

일반현황

일반현황 표
항종 국가어항(도서) 위치 경남 통영시 한산면 장사도길 일원
지정일 1991년 01월 01일 관리청 통영시
어업인구 92명 가구 42호

시설현황

시설현황 표입니다.
방파제 선양장 물양장 부잔교
48m(동) / 336m(서) 30m 260m 1기

어항현황

어항현황 표
제적어선(척) 제적어선 톤수(톤) 등록낚시 어선(척) 연간입항 빈도(회) 연간누적 외래어선(척) 기능시설 (개소) 편익시설 (개소)
24 376 6 248 21 - 2
생산량(톤) 생산엑(백만원) 위판장면적 설계파고 평균수심 어선수용능력(척) 양신건수(건)/면적(ha)
- - - 3.8m/sec 9.85m 55 -
육역면적 수역면적 유보지면적 어촌관광구역 지정 주차장부지 확보 마리나시설 유무 항내 여유 수역(%)
12,469㎡ 28,000㎡ - - - - 1,089.10

바다여행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QU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