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항

마산항은 높은 산들이 병풍처럼 둘러싸인 리아스식 해안의 수려한 경관을 갖고 있고, 한반도의 동남단, 경상남도의 중앙부에 위치해 있다. 특히 마산항은 자연적, 지리적 여건을 갖춘 천혜의 양항으로 1899년에 개항한 이래 지속적인 투자를 하며 남해, 구마고속도로 등 잘 발달된 배후수송망과 연간 1천만톤 이상의 화물을 처리할 수 있는 최신 항만시설을 갖추고 일본, 중국, 홍콩, 마닐라, 인도 등 환태평양과 동남아시아권의 중심 교역항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특히 마산항 제4부두는 지역경제 기여도와 부가가치 가 높은 컨테이너와 자동차의 전용부두로 운영하고 있으며 제4부두를 통한 자동차 수출실적은 연간 14만대를 넘어서고 있다.

마산항 전경 사진입니다.

자연조건

마산항 자연조건
위치 경상남도 마산시
자연조건 설계 파고 설계 파향 최고 조위 평균 해면 수면적
0.8m SSE 2.148m 1.074 12,582천m2
시설현황 방파제 안벽 물양장 선석 접안능력(척)
650m  4,649m 967m 37선석 26척
  • 3만톤   4
  • 2만톤   -15
  • 8천톤   -1
  • 6천톤   -1
  • 3천톤   -5
물동량
시설수급
(천 톤)
구분 2013 2014 2015 2016
총화물량 14,955 13,224 15,566 15,267
시설요소 13,598 12,764 14,068 13,700
하역능력 19,358 19,358 21,500 21,500
시설확보율 142% 131% 152% 156%
주요취급화물 철재(21%), 차량(18%), 기계류(14%),시멘트(14%), 기타(33%)

항만시설현황

개발된 항만시설현황
부두명 선석 번호 길이(m) 접안능력(DWT) 수심(m) 주요 취급화물
제2부두 - 540 - -5 관공선 및 역무선 (여객선 포함)
제3부두 31~34 420 20,000톤 2척 -11 일반화물(분진발생산물, 고철, 원목 제외)
제4부두 41~47 1,050 20,000톤 5척 -11 잡화(고철 등 분진 발생 화물 제외)
48~49, 49-1 잡화, 원목(고철 등 분진 발생 화물 제외)
제5부두 51~52(3구간) 840 20,000톤 1척 -11 일반화물(고철 제외)
53~54(2구간) 20,000톤 1척 일반화물(고철 포함)
55~58(1구간) 20,000톤 2척 원목, 고철, 일반화물
가포신항부두 N1 980 2,000TEU 2척 30,000톤 2척 -12 컨테이너, 잡화, 자동차
N2
N3
N4
가포관리부두 N5 320 - -6 ~ -7 관공선 및 역무선
두산부두 61 240 20,000 -11 기계류, 철재, 플랜트
SK부두 Y1 130 3,000 -7 유류
두산엔진부두 M1 80 3,000 -4 기계, 기자재
동양부두 E1 150 8,000 -10 시멘트, 기자재
포철부두 P1 210 20,000 -11 철강제품
한라부두 R1 210 20,000 -11 시멘트
적현부두 C1 210 20,000 -11 철재류
모래부두 X1 103 3,000 -6 ~ -7 폐기물, 골재류
동림부두 F1 26 3,000 - 기자재
GS돌핀 H1 [105] 6,000 -7 액체화물
적현돌핀 A1 [80] 3,000 -7 ~ -8 화물 미취급
4부두 물양장 (60) 소형선 -3 -
구항 물양장 (667) 소형선 -4 ~-5 유류, 수산물
2부두 물양장 (240) 소형선 -4 ~ -5 수산물
가포 물양장 (109) - - -
안정 제1LNG부두 GT1 500 75,000톤 1척 -14 액화천연가스(LNG)
안정 제2LNG부두 GT2 500 127,000톤 1척 -14 액화천연가스(LNG)
안정 소형LNG 선적부두 GT3 130 6,500톤 1척 -7 액화천연가스(LNG)

※ ( )안은 물양장, [ ]안은 돌핀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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