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파표지 : 전파의 여러 가지 성질을 응용하여 항해지표로 사용하는 것

  • 기본요건
    • 전파의 특징인 직진성, 등속성, 반사성 등을 이용하여 선박이나 항공기의 지표가 되고 있는 것을 통틀어 무선표지 또는 전파표지라고 한다. 이것은 전파를 이용하므로 천후에 관계없이 항상 이용이 가능하고, 넓은 지역에 걸쳐서 이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 전파표지의 종류
    전파표지의 종류
    종류 내용
    위성항법보정기준국(DGPS) 위성항법보정기준국(DGPS) 사진입니다. 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 의 약자로서 24개(21개, 예비 3)의 위성을 이용한 위성항법장치(GPS)의 측위오차를 보다 정밀하게 보정하여 중파 283~325kHz로 Radio Beacon신호(A2, A)와 함께 MSK로 변조된 G1 D전파를 발사하는 시설로서, 정도는 약 10m이내이고 유효거리는 약 100M 정도이다.
    레이더비컨
    (Radar Beacon)
    레이더비컨(Radar Beacon) 사진입니다. 레이콘은 무지향성 전파를 24시간 발사하여 선박에서 사용중인 레이더(Radar)의 화면상에 모르스 휘선을 나타내어 배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이다.
    농무시나 기상 악화시 선박의 안전 운항에 기여하고 있다.
    로란국
    (LORAN국)
    로란국(LORAN국) 사진입니다. LORAN(Long Range Navigation)이란 쌍곡선 항법을 이용하여 선박의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장거리 무선항법장치로서 Loran-A와 Loran-C가 있다.

이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QUICK